컴퓨터 공학

4.2.5 객체표현의 언덕오르기 점으로부터의 AABB

혼새미로 2015. 11. 26.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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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BB축 재조정의 속도를 향상시킬수 있는 또다른 방법은 정점을 빠르게 찾아낼수 있는 이웃정점의 표현 방식이다. 이와 같은 표현은 새로운 AABB의 극점을 간단한 언덕오르기 기법을 통해 정의 할 수 있도록 한다.(4.7 참조) 최소점,최고점 규모 값을 파악하고있는 대신에, 6개 정점이 유지된다. 앞서의 같은 값을 갖는 것처럼 이것들은 각각의 축에 관해 객체의 극점을 가리킨다. 만약 그점들이 이전과 같이 극값을 갖는다면 이웃의 정점에 관한 언급된 점들을 비교함으로써 언덕오르기 단계가 진행된다.

  이 극점들은 이웃점들로 대체되지 않고, 검사는 극점의 방향을 찾을 때 까지 지속된다. 로컬좌표계에서 최소점에서 겹치지 않는것처럼, 언덕오르기과정은 객체를 블록하도록 요구한다. 이 이유에서, 블록하지 않은 객체의 블록껍데기로의 사전계산이 언덕오르기 방법으로 진행된다. 전반적으로, 딱 맞는 AABB의 재계산은 고려되어야할 작업이다. 

  언덕오르기 방법으로 정점을 변형하면 계산과정이 아주 많이 줄어든다. 하지만 주어진 축에서 극점을 찾으면 x,y,z 요소들은 발견되어짐으로써 좀더 개선되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x축에서 극점을 찾을 때는 오직 x요소만 변형하는데에만 계산이 필요하다. 따라서, 변형 비용은 2/3로 감소한다. 언덕오르기 기법을 쓰기 위해서는 조심해야할 부분이 있다. 동일평면상의 정점에 의해 둘러싸인 극점을 조심하라. 존재하는 두축들에 대해서 객체가 180도 회전하면, 같은 축의 다른 극점도 움직인다. 하지만, 동일 평면상의 정점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므로, 언덕오르기 과정에서는 더 나은 이웃정점을 찾을 수 없고, 그러므로 방향 찾는 계산이 끝나버린다. 이 상황과 같은 특별한 경우는 완벽한 실행을 위해 고려해야한다. 대안으로, 동일평면상의 정점은 12장에 언급된것처럼 사전계산단계에서 제거될수 있다. 극점찾기의 문제는 9.5.4에서 다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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