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

Gear 360 사진 웹에 업로드하고 공유하기

혼새미로 2022. 1. 15. 15:27
반응형

소개

예전에 사둔 Gear 360 (기어 360)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가공해서 플리커에 업로드하면 사용자가 바로 360도 사진을 볼 수 있는데, 이 방법이 너무 복잡해서 (저를 위해서라도) 정리하였습니다.

Gear 360 구형

준비물

Step 1. Gear 360 ActionDirector

문서 작성 당시 2.0.1619 버전을 사용하였다.

⚠️ 주의: 삼성전자는 사후지원을 잘 안해주기 때문에 추후를 위해 설치 파일을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제품 구입 당시 등봉된 시리얼 번호를 입력하거나, 설치하는 PC에 Gear 360 카메라가 USB로 꽂혀있어서 카메라를 인식할 수 있으면 된다.

 

윈도우 검색창에서 "Gear 360 ActionDirector"를 검색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좌측의 "360 VR 비디오"를 클릭한다.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위와 같이 두 개의 샘플 이미지 동영상이 있는데 두개를 각각 클릭해서 delete 키로 지워준다.

 

그리고 좌측의 미디어 패널에 구형 이미지를 드래그 & 드롭한다.

구 이미지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를 올려두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로 변환된다.

파노라마로 변환된 이미지

일반적으로, 아래의 경로에 가보면 변환된 이미지 파일이 있을 것이다.

C:\Document\Samsung\ActionDirector\2.0\360

YHC.JPG로 끝나는 파일을 찾았으면 그것이 변환된 파일이다.

 

여기까지 Gear 360 ActionDirector의 작업은 끝났다.

Step 2. exiftool

문서 작성 당시 12.39 버전을 사용하였다.

 

웹사이트에서 exiftool을 다운로드 받으면 "exiftool(-k).exe" 파일만 폴더에 있는데, 이 폴더에 변환된 파노라마 이미지를 옮겨놓는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기 위해 윈도우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앱을 실행한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exiftool이 설치된 디렉토리로 이동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배경화면에 exitfool 폴더가 있다고 하면,

> cd "E:\Background\exitfool"

위와 같이 cd 명령어를 통해 디렉토리를 이동할 수 있다.

 

디렉토리를 이동한 후 이미지 파일 이름이 "myimage.jpg" 라고 하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된다.

> ".\exiftool(-k).exe" -UsePanoramaViewer="true" -ProjectionType="equirectangular" ./myimage.jpg

그러면 아래와 같은 작업 결과가 출력된다.

여기까지 exiftool의 작업은 완료된다.

Step 3. 플리커

플리커에 로그인까지 마치면 우측 상단에 구름 모양의 업로드 버튼이 보인다.

위 버튼을 클릭하여 변환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한다.

업로드를 완료한 후에우측 상단의 "사진 1장 업로드"를 클릭하면 플리커에 해당 이미지가 업로드 된다.

블로그에 공유하기

플리커에 업로드한 360 이미지를 블로그에 공유하고 싶다면, 해당 이미지에 대해 공유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위 그림과 같이 포함 탭에 제공되는 태그를 복사해서 블로그 HTML 데이터에 붙여넣기 하면 포스트에서 볼 수 있다.

 

일산 호수공원 정자

이상으로, 험난한 시행착오를 통해 알아낸 Gear 360 사진을 웹사이트에서 공유하는 방법 소개를 마친다.

+추가

Gear 360 ActionDirector 또는 exiftool을 별도의 저장소에 보관해두는 것이 좋다. 오래된 장비다 보니 이후에는 지원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저는 네이버 마이박스에 보관해두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