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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론

혼새미로 2015. 11. 27.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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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자의 의미와 자세

나이란 다섯가지로 구분된다.

1. 달력에 의한 생활연령

2. 신체적 건강수준을 나타내는 생물학적 연령

3. 사회적 기대나 요구에 따른 사회적 연령

4. 심리적 성숙에 따른 심리적 연령

5. 각 개인이 주관적으로 파악하는 자각 연령


성인이라는 용어는 단순히 생물학적인 것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판단능력이라든가 자율,책임감, 인내심, 포용력 객관성과 같은 사회,심리적 성숙이라는 의미까지도 내포하고있다.


유네스코 성인 :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식을 확장시키며, 자신의 깃ㄹ적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새로운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존재로 보았다.


패터슨 성인 : 생활형태의 여러분야에 자격을 주는 것이며 사회적 의사결정에 완전한 자격을 주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와 함께 자신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간직할 의무가 있으며, 사회를 운영하고 사회의 이익을 창출하는 일과 관련된 업무 분담을 수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


놀스 성인: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이나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모두가 성인에 포함된다.


유귀옥은 학습자로서의 성인의 특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1. 성인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끊임없이 자아를 실현시키기 위해 특정 목적이나 외부적 압력과는 상관없이 스스로 학습하고자 한다.

2. 성인은 여러 가지 발달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또는 인생주기의 전이적 단계에서나 뜻하지 않은 인생 사건이 발생하였을때 적응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을 하고자 한다.

3. 성인은 삶을 통하여 풍부한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고 학습환경, 학습형태에 대한 뚜렷한 선호를 가지게 되며 또 그 경험을 학습자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4. 성인은 독립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어 위의 특성들과 함께 학습을 할 때 자신의 학습욕구에 의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과제를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형태로 학습하는 자기주도적인 성향을 보인다.


발달 : 수태에서 청녀기에 이르기가지 나타나는 상승적 혹은 긍정적 변화로, 진보,향상 등의 진화적 변화를 말한다(좁은의미). 넓은 의미에서는 상승적 변화는 물론 청년기 이후의 하강적 혹은 부정적 변화로서 감소, 쇠퇴 등의 퇴화적 변화가지도 포함된다. 


성장은 신장이나 체중과 같은 신체의 양적 변화로서 외적인 자극 없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으로 '자라난다'란 말로 대체할 수 있다. 

성숙은 외부작용 없이 유전인자에 의해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다.


발달원리

1.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2.발달에는 일정한 발생학적인 순서와 방향이 있다.

3.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밀접하게 관련되어 나타난다.

4.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5.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그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6.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그 시기들은 대부분 인간발달 초기에 집중되어 초기 발달이 중시된다.

7.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Freud나 Erikson을 포함하는 비연속 이론의 입장에서 보면 인간은 질적으로 구분되는 몇 개의 단계를 거쳐 변화.발달한다. 그리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이행은 돌연히 비연속적으로 일어나 인간 발달은 어느 면에서나 분명하게 구분되는 단계를 지닌다. 


Havighurst의 발달과업

발달과업이란 개인의 일생에서 일정한 시기 또는 그 가까이에서 일어나는 과업이다.그 과업을 훌륭하게 성취하면 개인은 행복하게 되고 이후의 과업도 성공하지만 실패하게 되면 개인은 불행하게 되고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없게 되어 이후의 과업성취에서도 곤란을 초래하게 된다.


Levinson의 발달과업

성인의 발달을 생활구조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본 Levinson은 여러 연령층 남자들의 자서전과 전기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라피으사이클론'을 제기하였다. 그가 말하는 발달단계란 자아나 능력과 같은 부분적인 것의 발달이 아니라 생활구조 전체의 발달을 의미한다.인생의 네 시기는 1.아동기 및 청소년기(0~16세) 2. 성인 


전기(17~39세), 3. 중년기(40~59세) 4. 노년기(60세이후)로 나누어진다.


성인의 학습 경향성

1) 성인의 학습참여 동기

1. 목표지향적인 학습자 : 자신이 가진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학습을 그 수단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다.그러므로 학습활동을 어떤 기관이나 내용 및 방법에 한정시키지 않고 자신의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학습에 연결시킨다.

2. 활동지향적인 학습자 : 특정 목표를 획득한다거나 어떤 내용을 배우는 것보다는 학습활동 자체에 흥미를 느껴 활동을 위해 참여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자신의 일상생활, 즉 직업생활이나 결혼생활과 같은 반복되는 삶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의 방향을 찾기 위해 학습에 참여한다.

3. 학습지향적인 학습자 : 지식 자체를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학습을 통해 알고자하는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그 과정을 통해 조금씩 성장해 가기를 바라는 학습자들이므로 학습활동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2) 학습목표 유형별 지도 방법

1. 무목표 학습자 : 이들은 자신이 선택한 학습활동임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로서 학습을 통해 추구하는 것이나 학습하고 싶은 마음 업시 그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참가한다. 이들은 학습에 대한 지식이 적고 학습방법도 잘 모른느 상태이다. 또한 참가 의욕이 적어서 학습태도의 적극성이 결여되어 있어 집단학습일 경우 자칫 집단 전체의 사기를 저하시킬 위험성을 갖고 있으므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이다. 

2. 사교적,활동지향적 학습자 : 이 유형의 학습자들은 학습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넓히고 사회적 교류를 갖는 것에 첫째 목표를 두고 있으며 그 속에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받고자 하는 사람들이다. 이 유형은 대체로 학력이 낮거나 교육정도가 낮은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간혹 사회적 관계에 관심이 쏠려 학습내용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이들에게는 학습의 직접적인 성과 이상으로 학습 분위기나 동료와의 교류기회가 중요하므로 설정된 학습활동 이외의 교육의 장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역동을 활용하는 집단활동은 이러한 학습과 인간적 교류라는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충족시켜 줄 수 있다. 더불어 학습 활동에 대한 평가도 사회적 교류의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3. 자극-탐구적인 학습자 : 이 학습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오는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학습활동을 통한 생활의 변화를 기대한다. 적절한 자극을 추구하며 호기심과 탐구정신이 높아 계획된 학습활동의 범위를 뛰어넘기도 한다. 이 유형은 학습활동을 통해 적절한 자극을 요구하며, 때로는 미지에 대한 모험적 요소로 학습을 간주하기도 한다. 탐구적 성향과 자율성이 강하여 지도자의 적극적 통제나 자극없이도 스스로 학습하고자 한다. 이들은 어떤 학습자료와 학습방법이 제시될지 설명하고 학습의 방향에 대해 조언하는 식의 배려를 통해 사기가 진작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습활동에 대한 요기를 부여하고 조력하는 것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학습자들의 자율성을 참고로 하여 동질집단 속에서 자주적으로 집단을 편성한다거나 조력을 위한 상담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유용한 방법이다.

4. 직업지향적인 학습자 : 이들은 직업상황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로서 학습을 하나의 수단이자 도구로 간주하는 경향이 높다. 따라서 학습결과가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면 학습성과 자체도 인정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이들은 학습 결과의 즉시적 효과와 응용가능성을 중요시하며 학습을 통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해결을 원하므로 학습성과가 구체적이고 응용 가능한 것이여야 한다. 이 경우 직업을 위해 특정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지 않으면 안 되는 절박한 상황에 처한 학습자가 많아 매우 열심히 학습에 임하게 된다. 이들에게는 직무와 관련된 사실이나 정보, 기술 제공에 주력한다면 높은 학습 참여율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계속적인 학습을 원하는 사람들이 아님을 감안하여 학습과정상에서 학습방법을 습득하게 한다든지 후속 학습의 필요성을 제시함으로써 다른 프로그램에 대한 자율적 참가를 유도해 내야 한다.

5. 생활-변혁 지향적인 학습자 : 학습을 일종의 자기수양 과정으로 파악하는 이 학습자들은 학습에 의해 자기성장을 도모하고 그를 통해 생활의 변혁을 꾀하려 한다. 물론 어떤 영역에서 발전하고자 하는가를 정확히 유형화하기는 어렵지만 대체적으로 교양쌓기, 일, 사교생활 등의 여러영역을 중시한다.생활 향상을 위해 구체적이고 즉각적이며 응용 가능한 성과를 기대한다는 점에서 직접지향형 학습자와 동일한 면을 가진다. 이 들은 자기성장이나 향상과 같은 추상적이면서 원대한 목표를 갖고 있어 지금 참가하고 있는 학습활동은 그 최종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여긴다. 그러므로 학습활동 참여에 대한 지속성이 강하며 자기주도적 성향도 높으므로 자존감을 높여주고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꿈을 계속적으로 추구하되 현실적으로 그에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줘야한다.

6. 학습에 대한 무관심-거부형 학습자 : 이상의 유형과 같이 어떤 목적에서든 학습활동에 적극적인 학습자가 있는데 반해, 이 유형의 학습자들은 학습에 대해 거의 무관심하거나 왜 필요한지를 깨닫지 못한다. 나아가 학습활동 자체나 그 결과에 대해 불안이나 적대감을 갖고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과거에 학습을 통해 이익이나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둔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생활과 학습활동 자체가 거리가 멀다고 여기는 이들은 학습활동으로부터 장기간 거리를 두어서 학습활동이 전혀 몸에 익숙하지 못한 경우가 많음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학습상황으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이며 학습에 관한 거부감을 약화시키도록 지적 학습보다는 놀이로서의 학습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나아가 자신감과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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