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백버너 사용하기 (랜더팜,Backburner)

3DS Max는 3차원 그래픽을 디자인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리고 3DS Max 다양한 플러그인을 이용해 멋진 랜더링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마치 실제 사진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3DS Max로 랜더링을 통해 얻어진 멋진 결과물입니다.

하지만 아직 컴퓨터 성능이 랜더링의 복잡한 계산량을 따라잡지 못해 아주 오랜기간동안 랜더링 작업을 해야합니다.

다행히, 3DS Max는 백버너라는 툴을 이용하여 여러대의 컴퓨터를 묶어서 하나의 랜더링을 분산 랜더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제 백버너의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여러대의 컴퓨터가 필요하며, 하나의 네트워크 공유 폴더가 있어야 합니다.


C:\에서 임의의 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저는 이름을 test라고 지었습니다.

(주의 : 한글이름은 짓지 않도록 하며, 3dmax 파일 혹은 리소스 파일도 한글이름은 지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test폴더 마우스 오른쪽 클릭 - 공유 대상 - 특정 사용자...를 클릭합니다.

 

 

이름을 입력하는 콤보박스를 클릭해서 Everyone를 선택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용 권한 수준 을 읽기/쓰기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공유 버튼을 누르고 확인을 눌러 창을 닫아줍니다.



내컴퓨터에 들어가면 왼쪽 하단에 네트워크 버튼이 있는데, 이를 눌러주면 현재 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 목록이 보입니다.

제 컴퓨터는 NURIMONSEMIRO이므로 해당 컴퓨터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위 사진과 같이 방금 공유한 test 폴더가 보입니다.

이제 test폴더에 작업을 할 3dmax 파일을 올려둡니다.

(주의 : 3dmax 파일 내부에서 또 다른 리소스를 참조할 경우, 해당 리소스 파일도 test 폴더 내부에 존재해야 하며, 참조도 test폴더의 리소스이여야 합니다.)

 

백버너의 작동방식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모든 컴퓨터에 3DS Max가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각각의 컴퓨터는 모두 서버이며, 이 서버들을 관리하는 매니저 컴퓨터는 한대입니다.

즉 매니저 컴퓨터에서 작업 명령을 보내면 해당 작업이 모든 서버 컴퓨터로 전달되어 순서대로 랜더링이 진행됩니다.

 

먼저 서버 컴퓨터의 작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작 - Autodesk - Backburner - Server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메뉴바에서 Edit - General Setting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오른쪽에 Enter Manager Name or IP Address 그룹에 Automatic Search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왼쪽에 Server Name or IP Address에 자신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IP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을 누르면 위 사진에 표시한 빨간 검색창에 cmd 라고 입력합니다.


 

cmd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ipconfig을 입력합니다.

 

 

"이더넷 어댑터 로컬 영역 연결 :" 에 있는 IPv4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랜선이 연결되어있어야 합니다.

(참조:http://blog.naver.com/shipbest/220037881843) 

 

자신의 IP 주소를 입력했으면 OK눌러 창을 닫습니다.

그리고 server 프로그램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해줍니다.

이 방법으로 모든 서버컴퓨터에 각자의 IP주소를 적어서 Server 프로그램을 작동시켜줍니다.

이렇게 서버 컴퓨터 구축을 완료됩니다.

 

이제 매니저 컴퓨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방금 알려드린대로 시작 - autodesk - backburner - manager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시작 - autodesk - backburner - server를 시작합니다.

 

 

 

아까와 같이 Edit - General Setting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도 Automatic Search는 체크하시고, 왼쪽에 IP 입력 부분에는 127.0.0.1 을 입력합니다.

이 IP 주소는 루프백 IP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중 자신을 나타내는 IP입니다.

모두 입력했으면 OK를 눌러 창을 닫은 후에 server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해줍니다.

 

다음으로, 시작 - autodesk - backburner - monitor 를 실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서버 컴퓨터들이 제대로 들어왔는지 감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왼쪽 상단에 빨간표시한 버튼을 누르면 연결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에 automatic search 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접속이 될겁니다.

그러면 그림과 같이 하단에 있는 Show All탭에 매니저에 연결된 모든 서버 컴퓨터들의 목록이 뜨면 제대로 된겁니다.

status에 idle이 보이면 정상상태인 것이고, error 는 말 그대로 에러상태, absent는 서버컴퓨터가 꺼진 상태입니다.

 

이제 매니저 컴퓨터에서 공유 폴더인 test폴더에 올려둔 3dmax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메뉴바에 Rednering - Render Setup 을 클릭합니다.

 

 

 

Common 탭에서 하단에 Render Output에 Files... 버튼을 누른후 네트워크 공유폴더인 test폴더안에 경로를 잡고 이름은 test(다른 이름도 됩니다.)으로 하고,

파일 형식은 JPG로 정한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그리고 하단에 Net Render 체크박스가 있는데, 이를 체크한 후 최하단에 Render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중앙에 Connect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All Servers 탭에서 현재 연결된 서버 컴퓨터 목록이 모두 보이게 됩니다.

안보이면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은겁니다.

그리고 Submit을 누르면 모든 서버 컴퓨터가 작업을 시작합니다.

 

도중에 서버 컴퓨터가 종료되어도 다른 서버 컴퓨터들은 작업을 계속하며, 도중에 나간 서버 컴퓨터의 작업을 대신 하게됩니다.

그리고 다시 들어온 서버 컴퓨터는 남은 작업을 찾아 일을 합니다.

 

여기까지가 백버너 사용법입니다. 설정하기 어렵지만, 한번 구축해두면 랜더링하기 편리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