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Qt

[ Qt 프로그래밍 ] Qt5 설치하기

혼새미로 2015. 11. 26. 23:32
반응형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말하자면, Qt는 노르웨이 회사 트롤텍에서 개발한 크로스 플렛폼 프레임워크입니다. 크로스 플랫폼이란, 윈도우, 리눅스, OSX에서 모두 실행가능하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Qt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아니고, Qt는 C++언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Qt는 보통 GUI를 개발할때 자주 사용되며, 비GUI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2년 8월 핀란드 회사 Digia에 인수되었습니다.

만약 Qt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상업용 버전을 구입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듣기로는 아시아지역에서 Qt를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자, 이제 Qt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http://qt-project.org/ 에서 Downloads에 들어가주세요 

 

 

 

아래에 있는 Show Downloads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목록이 보입니다.

 

 

 

다운로드 목록 중 자신의 운영체제와 맞는 것을 고릅니다. 저는 Windows7 을 사용하기 때문에 Qt 5.3.1 for Windows 32-bit (MinGW 4.8.2, OpenGL, 735 MB) 을 선택하였습니다. 만약 Visual Studio에서 Qt를 하고자 한다면, 아래에 버전에 맞는 것을 골라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http://blog.naver.com/remocon33/220082261278  MinGW는 윈도우 API와 GCC 컴파일러를 포함하고있습니다. 따라서 MSVC 컴파일러가 없어도 됩니다. Qt 4.8버전은 IDE인 Qt Creator와 소스인 Qt 4.8.3, 그리고 MinGW를 각각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했는데, Qt5는 통합설치기능을 제공해서 딱! 하나만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단박에 완료됩니다. 참 쉽죠? ㅎㅎ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딱히 건디릴 부분이 없으므로, 곧장 설치를 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Finish를 누르면 Qt Creator가 실행됩니다.

 

 

Qt Creator 프로그램 창이 나타나면 New Proj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의 창이 나타나는데 건드리지 말고 choose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경로를 설정하고 Name에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한다음 Next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건드리지 말고 Next를 클릭합니다.

 

 

 

base class 콤보박스를 클릭하여 QWidget으로 변경 후 Next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도 건드리지 말고 Finish를 눌러 창을 닫습니다.

이제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면 기본적인 코드는 셋팅이 되어있기때문에 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아래 초록생 재생버튼을 클릭하면 컴파일 후 실행이 이뤄집니다.

 

 

 

실행 후 위와 같은 창이 보이면 제대로 된것입니다. 쉽죠?

여기까지가 Qt 설치와 실행입니다.

문법도 별로 어렵지 않으니 시간내서 배워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