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

자막 만드는 방법(과거자료)

혼새미로 2015. 11. 26.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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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만들기 쉽지 않으므로 이렇게 직접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음성파일 부터 구해보겠습니다.

 

음성파일은 WAV만 지원되고 최소 22050HZ이상 ?이여야 합니다.

 

곰녹음기나, 위니레코더를 이용하여 녹음을 해보겠습니다.

 

http://www.oddcast.com/home/demos/tts/tts_example.php?sitepa

 

에 들어가서 Language를 Korea로, Voice는 Yumi를 선택합니다.

 

Enter Text에 글자를 적어주면 유미가 말을 해주므로 글을 적고 녹음을 해줍니다.

 

저는 현아+낯선의 노래 '황야의무법자'가사를 적어보았습니다.

 

----------------------------

 

데스패라도 황야선 무법자, 데스패라도 사막에 선 무법자. 까칠까칠해 알겠어 무시무시해. 쿵쿵쿵쿵 어떡해, 쿵쿵쿵쿵 어떡해 매이데이매이데이 오 나를구해줘. 데스패라도 황야선 무법자. 데스패라도 사막에 선 무법자. 천리를 달려, 바람을갈러, 석양을 달려, 너만을 찾아 떠난다.

 

-----------------------------

 

녹음한 WAV파일을

 

C:\Program Files\Steam\steamapps\본인계정\portal\portal\sound에 넣어줍니다.

 

 

 

그다음, 저가 올린 첨부파일중 game_sounds_manifest를

 

C:\Program Files\Steam\steamapps\본인계정\portal\portal\scripts  에 넣고,

 

 

 

closecaption_english

closecaption_korean

closecaption_koreana

 

C:\Program Files\Steam\steamapps\본인계정\portal\portal\resource 에 넣어주고,

 

tool_actor.vmf 를

 

C:\Program Files\Steam\steamapps\본인계정\sourcesdk_content\portal\mapsrc 에 넣어줍시다.

 

다시

 

C:\Program Files\Steam\steamapps\본인계정\portal\portal\scripts 에 들어가서

 

텍스트파일을 새로만들어줍시다

 

 

 

위의 그림처럼 적으시고, 이름을 test로 하여 저장해줍시다.

 

 

 

다시 game_sounds_manifest를 열어서 아래에

 

//test

"precache_file"    "scripts/test.txt"

 

를 적어줍시다. 그리고 저장후 나가줍시다.

 

 


그다음, closecaption_english

closecaption_korean

closecaption_koreana

를 열고 아래에 같은 대사를 넣어줍니다.

 

//test

 "test"   "<clr:255,255,255>데스패라도 황야선 무법자, 데스패라도 사막에 선 무법자. 까칠까칠해 알겠어 무시무시해. 쿵쿵쿵쿵 어떡해, 쿵쿵쿵쿵 어떡해 매이데이매이데이 오 나를구해줘. 데스패라도 황야선 무법자. 데스패라도 사막에 선 무법자. 천리를 달려, 바람을갈러, 석양을 달려, 너만을 찾아 떠난다."

 

를 적고 저장후 나가줍시다.

 

 

 

C:\Program Files\Steam\steamapps\raxa\sourcesdk\bin\orangebox\bin 에 들어가면 captioncompiler.exe가 보입니다.

 

closecaption_english

closecaption_korean

closecaption_koreana

를 위 그림처럼 captioncompiler.exe에 드래그해주어 dat파일을 얻어줍시다.

 

 

 

 

 

 

위 그림처럼 dat파일이 생긴것을 확이하셔야 정상입니다.(가끔 dat파일이 생성안될때도 있음)

 

 


source SDK를 열고 Face Poser를 실행합니다.

 

 


메뉴에서 Cheoreography-new를 선택합니다. 저장 이름은 test로 해줍시다.

 

 

 


actor 이름은 반드시 Aperture_AI 로 해줍시다.(필수)

 

 

 

위그림처럼 중간에 Aperture_AI 가 보일겁니다.

 

그글자를 오른쪽 클릭하고, new-Channel를 선택합니다.

 

 

 

반드시 채널이름을 audio라 해줍시다.

 

 

Aperture_AI글자 아래에 생긴 audio 글자를 오른쪽클릭-wav file 선택합니다.

 

 


Filter에 test를 치면 위에 test가 보입니다.

test를 선택하고 OK를 눌러줍시다.

 

 


위 그림처럼 자막이 보여야 정상입니다.

 

 

이제 저장후 종료합니다.(이미지 파일 만들꺼냐고 물으면 yes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 해머에디터를 실행하고 작은방을 간단하게 만들어줍니다.

 

그후, File-Open을 선택하시고, tool_actor를 열어준후, 모두 선택-복사하기를 누르신후

, 작은방을 만든 맵에 안보이는 곳에 붙여넣기 해줍니다.(필수)

 

 

 

 


엔티티를 만들고 propretise를 선택하여 위그림처럼 설정해 줍니다.

 

 

간단하게 블럭을 만든후 func_button을 적용해줍니다.

 

flags에 dont move를 체크하시고

 

ourput에 위그림처럼 적어줍시다.

 

간단하게 info_player_start를 만들고 저장, 컴파일을 시작해줍니다.(F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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