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

도커 node 이미지 변종 소개

혼새미로 2019. 11. 14. 12:49
반응형

node:<version>
─────────────────────────────
실제 이미지입니다. 여러분이 필요한 것이 불확실하다면 이것을 사용하세요. 이 이미지는 버리는 컨테이너용 (소스코드를 마운트하고 앱을 실행하기 위한 컨테이너)로 사용되기도 하고 이미지 추출 용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 태그는 buildpack-deps의 기반이 됩니다. buildpack-deps는 본인 시스템에 많은 이미지를 가진 도커 사용자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극도로 많은 데비안 패키지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설치할 곳의 패키지 수를 감소시켜주며 따라서 시스템의 모든 이미지 크기를 전체적으로 감소시킵니다.

이 태그들의 몇몇은 buster, jessie, 또는 stretch와 같은 이름을 갖습니다. 이들은 데비안 차기 코드명이고 이미지 기반을 의미합니다.


node:<version>-slim
─────────────────────────────
이 이미지는 기본 태그에 포함된 공통 패키지를 포함하지 않으며 node를 실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패키지만 포함합니다. 노드 이미지만 사용하고 공간 제한이 있는 환경에서 작업하지 않는다면, 이 저장소의 기본 이미지 (node:)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node:<version>-alpine
─────────────────────────────
이 이미지는 유명한 Alpine Linux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합니다. 알파인 리눅스는 대부분의 배포 기반 이미지 보다 작으며 (~5MB), 따라서 일반적으로 작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이미지 크기가 가능한 작아야 한다면 이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사항으로는 glibc와 friends를 사용하는 대신 musl libc를 사용한다는 점으로 libc를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에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소프트웨어는 이슈가 없으며, 이 변종은 안전한 선택이 됩니다. 

이미지 크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관련 도구 (git이나 bash 등)은 알파인 이미지에 드문 일입니다. 이 이미지를 기반으로 할 때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본인의 도커 파일에 추가해야 합니다.


node:<version>-onbuild
─────────────────────────────
ONBUILD 이미지 변종은 폐기되었으며, 사용 자제를 권고합니다.


참조: https://hub.docker.com/_/nod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