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

Gear VR을 이용한 유니티 게임 만들기 (기어VR 어플 개발)

혼새미로 2015. 11. 27. 0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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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최근에 기어VR을 구매하였는데, 오큘러스에서 기어VR을 이용한 어플제작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도 방금 알게된 방법이라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준비물: 갤럭시노트4, 기어VR, 컴파일을 할 PC 


먼저 갤럭시노트4에 오큘러스 어플이 설치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겠습니다.


아직 오큘러스 어플을 설치하지 못했으면,


https://www.youtube.com/watch?v=T_z5sLijIPg 


여기를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Other 


먼저 위의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중간에 android-sdk-r24-1.2-windows.zip을 클릭하여 다운받습니다.


그리고 C드라이브에 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폴더명은 임의로 작성합니다.(저는 GearVR로 지었습니다.)


GearVR 폴더에 방금 다운받은 안드로이드 SDK 압축파일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Android SDK 폴더에 있는 SDK Manager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매니저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실행이 안되시면 자바 JDK를 설치하셨는지 확인하시고, 환경변수 설정하셨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실행이 된다면 위의 그림에 체크를 한 부분을 따라서 체크를 하시고 오른쪽 하단에 Install packages를 클릭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다 되었으면, 해당 프로그램을 닫아주세요.


http://unity3d.com/get-unity/download?ref=personal 


이제 유니티를 설치하기 위해 다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중앙에 있는 DOWNLOAD INSTALLER를 클릭하여 다운받습니다.



 


처음 설정된 상태 그대로 Next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유니티를 사용하기 위해서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설치를 진행하다 보면 로그인 창이 나타나니, 그곳에서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 하시면 됩니다.


http://www.samsung.com/us/support/owners/product/SM-N910AZKEATT 


이제 위의 사이트로 접속하여 삼성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에 DOWNLOAD를 클릭하여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할 때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해놓으세요.


다음으로, 오큘러스 홈페이지에서 SDK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https://developer.oculus.com/downloads/#sdk=mobile 


 


Oculus Mobile SDK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라이센스 정보가 길게 나옵니다.

아래로 주욱 내리시면 끝에 체크 버튼이 있습니다.

체크하시고 DOWNLOAD NOW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그동안 , 갤럭시노트4에서도 어플하나를 설치해야 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kyworxx.gearvrnote4deviceidgrabber 


이 어플인데,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gear vr을 검색하시면 같은 어플이 보일겁니다.

해당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기기 ID를 알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oculus.com/osig/ 


그리고 PC에서 위의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오큘러스 계정이 있어야 하니,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고, Device ID에 해당 값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을 하고 DOWNLOAD FILE을 클릭하면 서명파일을 다운받게 됩니다.

이 서명파일은 잠시후에 쓸것이니 기억하고 계세요.



C:\GearVR\oculus mobile sdk\VrUnity\UnityIntegration에 보면 ProjectSettings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를 C:\Users\계정명\Documents\unity\(프로젝트명)으로 복사합니다.



C:\GearVR\oculus mobile sdk\VrUnity\UnityIntegration 에 UnityIntegration.unityPackage파일이 존재합니다.



 


해당 파일을 유니티 하단에 있는 Assets 창에 드래그앤드롭을 해줍니다.


 


Import를 클릭합니다.


 


기존에 있는 카메라를 클릭하고 delete키를 눌러서 제거해줍니다.


 


Assets-OVR-Prefabs에 있는 OVRCameraRig를 출력화면에 드래그앤드롭을 해줍니다.


맵에 큐브와 바닥을 간단하게 배치해줍니다.(선택사항)


 


이제 C:\Users\admin\Documents\test_001\Assets\Plugins\Android\assets

이 경로에 위에서 받은 서명파일을 복사하여 넣어줍니다.


갤럭시노트4의 개발자옵션을 On으로 바꿔줍니다.


갤럭시노트4의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설정-디바이스정보-빌드번호를 7번 터치하시면 디바이스 정보 바로 위에 개발자 옵션 탭이 하나 나타납니다.

여기서 off를 on으로 바꿔주시고, USB디버깅을 허용해주시면 됩니다.



 


File - Build Settings를 클릭합니다.


 


플랫폼은 Android, Texture Compression에서 ETC2(GLES3.0)선택하고 Build And Ru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같은 프로그레스 창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잠시후에 창이 하나 더 나옵니다.


Android SDK 경로를 선택하라는겁니다.


아까 설정한대로 C:\GearVR\android-sdk-window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경로선택을 하고나면, 잠시 후에 스마트폰에 gear VR을 장착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러면 Gear VR을 노트4로 장착하고 보면 자신이 만든 맵이 보이게 됩니다.


나머지 유니티에 관한 부분은 별도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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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ulus mobile sdk 0.5.0 버전 이상부터는 Oculus runtime for windows 를 설치해야 합니다.


https://developer.oculus.com/downloads/ 


 


위의 링크에서 Oculus Runtime for Windows를 다운받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2015-09-29 : 최신버전이 Mobile SDK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http://blog.naver.com/remocon33/220494683779

자세한건 위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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