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

1.1 컴퓨터 그래픽스의 응용

*컴퓨터 그래픽스: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림을 생성하는 기술이다.

*이반서더런드(Ivan Sutherland): 컴퓨터 그래픽의 창시자이다. 직선,원호 등의 기본적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여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1.3 그래픽 구성요소

*2가지 구성요소

-모델링:장면 내부 물체를 정의하는 작업이다. 다각형의 정점을 정의한다.

-렌더링:정의될 물체를 그려낸다. 와이어프레임과 솔리드 렌더링이 존재한다.

 

2.장 컴퓨터 하드웨어

2.1하드웨어

*그래픽 시스템:입력장치,메인컴퓨터,그래픽컨트롤러, 출력장치

*그래픽 컨트롤러:그래픽 프로세서,그래픽

*CRT 기본원리:필라멘트->제어 그물->집속 양극->수직 편향판->수평 편향판->전자빔

 

2.2 레스터 그래픽 장치:화소,인점,종횡비,해상도,도트피치,트라이어드 방식,스프라이트 방식

*화면 선명도:섀도우 마스크, 에퍼처 그릴

*인터레이싱:화면이 재생되어야 하는 자료전송률을 줄이기 위해 CRT화면에 사용되는 기술

 

*래스터 그래픽 디스플레이:화소단위 컬러링이다. 계단현상발생한다. 래스터화는 스캔 변환을 의미한다.

*프레임버퍼:중앙 처리 장치에 나온 표시 데이터 신호가 프레임버퍼에 기록된 다음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표시된다. 래스터 주사 장치에서 영상 정보를 나타내기 위해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장치이다. 컬러버퍼, 비디오 메모리라고도 한다.

*DA변환기:프레임버퍼(디지털)->아날로그 전압으로 변환한다. 빠르다.

*비트 평면

-24비트(RGB)

*벡터그래픽 장비:화소개념이 없다. 무한해상도가 가능하다. 계단현상이 없다. 프레임버퍼가 없다.

 

2.3 벡터그래픽 장치

-래스터 그래픽:계단현상이 발생한다. 렌더링이 빠르다. 래스터변환이 필수적이다. 대용량 프레임버퍼가 요구된다.

-벡터그래픽:계단현상이 없다. 렌더링이 느리다. 래스트변환이 불필요하다. 소용량의 디스플레이 리스트가 요구된다.

 

*벡터그래픽 장비:오실로스코프,레이더,플로터

 

2.4그래픽 출력 장치

*LCD:가볍다. 소비전력 높다. 화면 100%사용이 가능하다. 유해 전자파가 없다. 가격이 비싸다. 시야각이 좁다. 밝기와 명암대비가 약하다. 색상이 부자연스럽다.

*CRT:무겁다. 소비전력이 낮다(140W),화면 테두리 근처 화면사용이 불가능하다. 유해 전자파가 발생한다. 가격이 저렴하다. 시야각이 넓다. 밝기와 명암대비에 강하다. 색상이 자연스럽다.

 

*홀로그래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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