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유용 정보

[펌]IELTS Speaking - 아이엘츠 독학하기 / #1. 영어 스피킹에서 끊어읽기, 강세, 억양 연습하기 / More tips for IELTS Speaking

혼새미로 2015. 11. 27. 00:25
반응형

안녕하세요IELTS 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스피킹 연습 팁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스피킹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말을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하여, 시험관에게 말하고자하는 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말해, 외운 내용을 그대로 말하거나, 영어로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지 않은 사람은 부자연스러운 스피킹을 하게되어 감점을 받게 됩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면.. 제가 어느정도 IELTS 스피킹 시험에 대한 준비가 다 되었다고 생각하고도 몇 달동안 7점이 나오지 않아서,

 

스카이프를 통해서 제 문제점을 지적받고 고쳤을 때.. 가장 큰 문제점이 너무 머뭇거리면서 말하는 것과 부자연스러운 곳에서 말이 계속 끊어지는 것이었습니다.

 

말을 덩어리로 내뱉어야하는데 I....think....that.....it is..... 뭐 이런식으로 단어 단어 사이에 계속해서 공백이 생기는 것이죠.

 

 

그때 권유받고 집중적으로 했던 연습이오늘 말씀 드릴"자연스럽게 말하기"를 위한 "끊어 읽기" 연습입니다

 

IELTS Speaking 시험 채점 기준에서 볼 수 있는 FluencyPronunciation를 위한 연습을 하는 것이죠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말하기 위해서는,

 

단어의 발음이나 강세를 정확히 구분해서 해주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문장 안에서도 속도, 강세, 높낮이를 조절하여 intonation에 신경써야하며,

원어민들이 말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적절한 부분에서 끊어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께요.

 

 

 

 

 

1. 단어의 발음/강세 (Pronunciation/Stress)

 

영어 발음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저역시도 발음 때문에 다른 사람들 앞에서 영어로 말을 하기 싫어했던 사람이구요.

 

하지만, 이 시험에서는 원어민과 똑같이 발음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말하는 단어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만 생각하고 연습하시면 됩니다.

 

나의 발음 때문에 시험관이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분명한 발음으로 말하면 됩니다.

 

한국인들이 가장 약한 발음인 R/L 발음 구분, F/P 발음 구분, TH발음, Q발음에 유의하여 연습하시고, 이 발음을 할 때 부끄러워하지마시고 분명하게 발음 해주세요.

 

이 발음들만 신경써서 잘 해주면 훨씬 더 나은 결과가 있을 수 있어요.

 

또한, 강세를 잘못 주어서 발음 하면 원어민이 단어를 못알아 듣게 되니단어마다 강세를 정확히 익히도록 하세요.

 

  ex) photograph, photography, photographic - 세 단어의 강세를 확인해보세요.

 

단어 발음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아는 단어라도 사전에서 다시 검색해보고 정확하게 발음하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아요.

 

 

 

발음기호에 따른 기본적인 발음 연습을 하고 싶으신분은

 

http://www.bbc.co.uk/worldservice/learningenglish/grammar/pron/sounds/

 

BBC learning English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보고 하나씩 따라해보세요.

 

참고로 발음 기호 모양과 발음하는 방식이 영국식과 미국식영어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IELTS는 영국식 영어권인 영국과 호주에서 주최하는 시험이므로 영국식 발음에 익숙해지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문장 끊어 읽기

 

문장이 길어지면 어디에서 끊어서 말해야할지 헷갈릴 수 있는데요.. 문장을 너무 자주 끊어서 말하면 Fluency에서 감점을 받을 수 있고

 

반대로 문장을 전혀 끊지 않고 계속 이어서 말하면 외워서 말하는 듯 보이거나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피킹 채점 기준의 Fluency and Coherence 항목을 보면,

 

Band 7점의 기준에서는 가끔 말이 끊기지만 구절에 맞게(language-related hesitation) 끊는다고 되어있구요,

Band 8점의 기준에서는 말일 끊길 때에는 내용과 연관성 있게(content-related hesitation) 끊어진다고 되어있습니다.

 

 

8점을 받기 위해서는 말이 거의 끊어지지 않고 물흐르듯이 이어지다가 내용이 바뀔 때 한번씩 끊어서 말을 해야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한국말로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라고 보시면 되겠구요. 어렵죠..

 

8점까지 필요한 분들은 많지 않기 때문에.. 문장의 구성에 맞게, 즉 문맥상 끊어서 말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끊어읽기 기본 규칙을 간단하기 말하면,

 

1. 주어가 길 때 동사 에서,

 

2.  에서(접속사, 의문사,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앞)

 

3.  에서(전치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앞)

 

4. 콤마와 마침표 에는 당연히 끊으시는 거구요.

 

5. 강조하고자 하는 말 에서도 끊습니다. 강조하고 싶은 말은 앞이 아니라 뒤에서 끊으셔야해요~!

 

 


실수하기 가장 쉬운 부분이 절 앞에서 끊는 경우인데요

 

I think that.... it is not easy to solve this problem. 이런 식으로 that 뒤에서 끊어서 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I think..... that it is not easy to solve this problem. 이렇게 that 앞에서 끊어서 말씀하셔야 자연스럽게 들린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The main reason / that I like this house / is / that it's more spacious than apartments / that I'd lived / in my hometown.

The reason / I've chosen spring / as my favorite season / is / that I like a picnic / with warm weather / in spring.

The reason / I particularly like this book / is / that it's not / just a novel, / but a true story.

 

(두번째 세번째 문장에서 the reason 다음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끊어읽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 문법 공부가 필요합니다.)

 

 

규칙대로라면 표시된 부분들에서 끊어서 말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천천히 말하고, 끊어 읽어도 되는 곳에서 자주 끊어서 말하는 연습을 하시다가

 

말하는 것이 입에 익으면 말하는 속도를 조절하시면서 끊어 읽던 덩어리들 중 몇개까지 붙여서 말하고 적당히 끊어 말하시면 됩니다.

 

ex) The reason I've chosen spring as my favorite season is / that I like a picnic with warm weather / in spring.

 

 

, 말하는 전체적인 속도는 비교적 "천천히" 말하는 것이 좋은데, 빨리 말하는 경우 시험관이 못알아 들을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더 천천히,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조금 빨리 말하는 식으로 속도를 조절해갈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빨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문장 강세와 억양 ( Intonation / Accent )

 

끊어말하기와 함께 또 하나 중요한 것이 문장 강세인데요

 

영어 강세에서 단어 안의 음절 강세도 중요하지만 문장안에서 어떤 단어에 강세를 주어야하는지도 중요해요.

 

모든 단어를 같은 강도로 발음 하시는 것 보다는 

명사/ 본동사/ 형용사/ 부사/ 의문사 강하고 길게 발음,

나머지는 상대적으로 낮은 음에서 약하고 빠르게 연결해서 발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관사(a, an, the)는 아주 약하게. 

 

특히 강조해서 말해야 할 부분은 

부정문에서 'not', 'nothing'

너무 'too' much, 

강조하는 'do' / 'does', 

또한 'also', 

모든 'all', 'always', 'anything', 

그리고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들어간 부사들 등 입니다.

 

그러니까, 간단하게 말해서 문장의 내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어들만 강하게 발음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위의 예문들 읽으실 때 검은 색 부분은 아주 약하고 빠르게, 밑줄친 빨간 부분을 상대적으로 딱딱 찝어주는 느낌으로 말씀해보세요.

 

The main reason / that like this house / is / that it's more spacious than apartments / that I'd lived / in my hometown.

 

The reason / I've chosen spring / as my favorite season / is / that I like a picnic / with warm weather / in spring.

 

The reason / I particularly like this book / is / that it's not / just a novel, / but a true story.

 

 

 

 

문장 끊어읽기와 강세 연습을 위해서는 스크립트가 있는 영어 음성 또는 영상 파일을 듣고, 원어민이 강하게 발음하는 부분들을 표시한 후, 듣고 따라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BBC learning English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이용해서 연습하시기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억양...

 

각 나라마다 특유의 영어 억양이 있어요영어만 들어봐도 한국사람인지, 중국사람인지, 일본사람인지.. 구분이 가는 거죠..

 

위에서 말씀드린 끊어읽기 강세연습하실 때 원어민을 따라 말하는 연습을 하다보면 조금씩 고쳐질 수는 있을 것 같지만 빠른시간내에 쉽게 안고쳐지는 것이 억양인데요

 

그런데 이 억양은 사실 IELTS speaking에 있어서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처음에 말씀드린대로, 어떤 말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시험이기 때문이죠억양자체가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지는 않으니까요.

 

다만, 본인이 습관적으로 어떤 반복적인 억양을 가지고 있어서, 말하기가 부자연스럽게 들린다면 고쳐보시는 것이 좋아요

 

예를들면, 말끝마다 계속 억양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죠.. 제가 예전에는 신경안쓰고 그냥 말할 때 말 끝이 계속 살짝 올라가서 말이 안끝나는 것 처럼 들렸었어요.

 

기본적인 부분이지만문장이 아직 안 끝났을 때에는 올려주고, 한 문장이 끝났을 경우에는 반드시 끝을 내려주시는 것이 좋아요

 

습관을 고치기가 쉽지는 않아요억양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보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앞선 포스팅들에서, IELTS Speaking 시험에 대한 준비를 위해서는 최신 기출문제들에 대해 자기만의 답안을 만들어보고

 

만든 답안을 큰 소리로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한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혼자서 연습하실 때에도 답안을 책 읽듯이 읽지마시고, 자연스럽게 말하듯이 읽으면서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킹 시험을 같이 준비할 파트너가 있으신 분들은 답안 내용을 상대방과의 대화를 통해 계속해서 연습을 하고 고쳐나가는 것이 좋구요.

 

독학하시는 분들은 녹음을 통해서 본인의 목소리를 확인하고 수정 보완하셔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해드린 내용은 IELTS 스피킹 준비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실만한 팁들을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한 것인데요..

 

문법적인 부분이나 좀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영어강세" 또는 "영어 끊어읽기" 등으로 검색하셔서 관련 블로그들을 통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IELTS Study메뉴에서는 각 파트별 팁과 정보는 전체 공개, 기출 문제 샘플 답안은 서로이웃공개 하겠습니다.

모든 포스팅은 개인 공부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는 무단으로 수정, 복제, 배포 하지 말아주세요.

서로이웃신청은 쪽지나 비밀댓글로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주신 뒤 해주세요.

 

 

http://thatsnothing.blog.me/22003077987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