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책

식스 해빗 (six habits)

혼새미로 2022. 6. 6. 10:46
반응형

책의 목차

  1. 개인의 습관
    1. 원하는 것을 명확히 그린다.
    2.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
    3. 강력한 이유를 찾는다.
  2. 사회적 습관
    1. 중요한 일의 생산성을 높인다.
    2.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키운다.
    3. 진정한 변화를 위해 더 큰 용기를 낸다.
  3. 지속적인 성공을 위하여
    1. 세 가지 함정을 피하라
    2. 가장 중요한 것

브랜든 버처드

브랜든 버처드에 대한 정보는 알라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이유

문득 성공한 사람들은 얼마나, 어떻게 계획적으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본인이 열심히 살고 있다고 막연히 느끼는데 나중에 회고해보면 이렇다할 성과가 크게 보이지 않는다면, 어느 정도 계획적으로 삶을 살고 있지만, 더 효율적인 삶을 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잘 읽히는지?

각 장 마다 스토리를 제시하면서 자연스럽게 문제를 인식시키고, 이에 대한 원인을 저자가 알려준 후 그에 대한 해법을 전달하면서 독자가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추상적인 내용이 아니라 실제 사례와 설문 및 통계를 바탕으로 주장을 하기 때문에 높은 설득력을 갖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인 내용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

작업은 전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1분에서 2분 정도 눈을 감는다.
둘째, 마음속으로 "긴장을 낮추자"라는 말을 되뇌인다. 긴장이 쌓여있는 각 부분을 하나씩 떠올리면서 긴장을 풀어내는 것도 좋다.
셋째, 어느 정도 긴장을 덜어냈다면, 이번에는 의지를 세울 차례이다. 계속 눈을 감은 상태로 해야 하는 일의 목표는 무엇이고, 어떤 기분으로 일을 하고 싶은지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일을 하다보면 점진적으로 성급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로 인해 나중에는 정해진 절차대로 하기보다 빨리 끝내는 것에 급급해져서 결과적으로 의지가 상실되는 경우를 종종 경험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가볍게 명상을 하고나서부터는 성급해지는 성향을 완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일의 생산성을 높여라

높은 생산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목표에 대해 역량을 꾸준히 집중해야 한다. 분명하면서도 도전적인 목표를 가져야 집중력이 생기며, 집중력이 몰입과 즐거움으로 연결될 때 생산성이 극대화된다.

"블로그 포스팅 많이하기"와 같이 막연한 목표보다, "2022년 12개의 독후감을 주제로 블로그 포스팅 12개하기"와 같이 구체적이면서도 어느 정도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실제 행동력을 높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솔지하게 야망을 드러내라

여러분을 응원하는 롤모델 이외의 사람이 여러분의 진짜 모습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일에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다. 더 큰 성과를 내려면 자신에게 솔직해져야 한다. 다른 사람의 기분이 상하는 것이 두려워 자신의 모습을 축소해 드러내는 것은 자신의 성장을 가로막는 일이다.

사회적 시선이나 문화, 관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진짜 모습을 찾아내고, 그 진짜 모습을 최대한 거짓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인 것 같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평소에도 거짓된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꾸준히 회고해봐야 겠네요.

무관심

뛰어난 성과를 내던 사람이 갑자기 추라하게 되는 원인은 자신이 열심히 하던 분야가 아니라 무관심하고 방치하던 분야에서 발생한다. 절벽으로 추락하는 과정에서 많은 경고 신호들이 나오기 마련인데, 그와 같은 신호를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가 생각하는 인생의 중요한 분야들을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씩은 확인해야 한다.

어디서 "인생은 더하기가 아니라 곱하기"라는 얘기를 들었던 것 같은데, 이 말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본인이 직업으로 하는 분야에는 물론 전문성을 가져야 하겠지만, 그 외에도 본인이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 (결혼, 가족, 재정, 감정 등)에 너무 무관심하게 되면 그것이 누적되어 어느 순간 폭탄처럼 터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여러 신호들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야 될 것 같습니다.

평점

9.0/10.0

주변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반응형